방귀가 자주 나오는 증상, 원인병은?
방귀는 자연스러운 생리 현상이지만 지나치면 건강에 이상이 있다는 신호일 뿐만 아니라 삶의 질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방귀
방귀는 소화 과정에서 생기는 가스가 체내에서 배출되는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건강한 사람은 하루에 12∼25번 정도 방귀를 뀌며 약 500~1,500cc 정도의 가스를 배출 합니다.
방귀를 많이 뀌고 또 냄새마저 지독하다면 대부분 장이 안 좋다고 생각하는데 사실 먹는 음식이 원인이 경우가 많습니다.
방귀 냄새가 심한 이유
먼저 방귀에서 냄새가 나는 이유는 방귀 속에 포함된 지방산과 유황가스 때문으로 브로콜리나 양배추, 양파, 마늘 등 황이 많은 음식 이 주범 입니다.
지방산과 유황가스는 지방이나 단백질이 장내 세균에 의해서 분해되면서 생기는데 만약 먹는 음식물 중 채소가 많다면 방귀 냄새가 적게 나고 기름진 고기성분이 많을수록 방귀 냄새가 많이 나는 것 입니다.
또 직장에 대변이 차 있는 상태에서 방귀를 배출하는 경우에도 방귀와 함께 대변냄새가 함께 나오기 때문에 냄새가 지독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과식이나 소화불량 등으로 인해 충분히 소화가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에도 방귀냄새가 많이 날 수 있는데 위나 소장에서 소화가 덜 된 음식물이 대장으로 내려와 장내 세균에 의해 분해되기 때문 입니다.
결론 방귀 냄새는 1.먹는 음식이 기름질수록 2.가스를 배출하는 장내 세균의 수가 많을수록 3.시원하게 대변을 보지 못한 경우일수록 4.소화가 잘 안된 상태일수록 냄새가 지독 합니다.
방귀가 자주 나오는 증상
음식물(포드맵 식품)
소화가 되면서 몸의 가스 생성을 부추기는 음식들 때문에 방귀가 자주 나오는 증상 생길 수 있습니다.
발효식품, 육류나 유제품, 콜라와 같은 당류음료, 양파나 마늘, 브로콜리, 케일, 컬리플라워 등 채소, 콩, 피클 등은 소화과정에서 가스량을 증가시키는 대표적인 포드맵 식품 입니다.
※ FODMAP - 발효성 올리고당, 이당류, 단당류, 폴리올스의 약자로 "기본적으로 잘 흡수되지 않고 체내에서 빨리 발효되는 짧은 당류” 를 뜻 합니다.
또 자일리톨, 소르비톨, 말티톨, 치커리 뿌리 등의 이눌린 같은 당알코올 첨가물도 잦은 방귀의 원인 입니다.
식습관
음식을 너무 빨리먹거나 또 먹으면서 말을 많이 하는 것도 방귀가 자주 나오는 증상 입니다. 제대로 씹지 않고 음식을 너무 빨리 삼키면 위장 속에 가스가 많이 차기 때문 입니다.
또 식단을 갑자기 바꿔도 잦은 방귀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식습관을 바꾸면 신체는 적응 시간을 필요로 하는데 민감한 사람의 경우 장이 반응을 하게 됩니다.
체질
글루텐 알레르기를 가진 사람 또 락토오스를 잘 처리하지 못하는 체질인 경우 방귀를 자주 끼게 됩니다.
밀, 보리, 호밀 등에 포함된 성분인 글루텐은 신체 면역 체계에 작용해 염증을 일으켜 배에 가스를 많이 차게 하며 흔히 유당불내증, 젖당불내증으로 알려진 락토오스를 분해하지 못하는 체질의 경우 유제품을 섭취하면 방귀를 많이 낍니다.
또 소화 효소가 부족한 사람도 소화 과정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음식물이 충분히 처리되지 못하고 대장으로 넘어갈 때 방귀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기타 변비, 복부비만, 약물복용, 철분보충제 등도 방귀를 자주 나오게 하는 원인 입니다.
방귀가 자주 나오는 원인병
방귀를 유발하는 원인병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과민성대장 증후군 입니다.
과민성대장 증후군(자극성 장 증후군)
과민성대장증후군이란 장관의 기질적인 이상 없이 간헐적으로 만성적인 복통, 복부 팽만감, 배변 장애를 동반하는 기능성 장 질환을 말하는데 주로 젊은세대에서 많이 발병 합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명확하게 밝혀진 원인이 없으며 잦은 방귀와 복부 팽만감, 지독한 방귀냄새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급성위장염
급성위장염은 위와 소장의 염증으로 인해 소화 과정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가스가 증가하고 방귀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숙식이 위장에 있으면 역류성 식도염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여기서 숙식이란 음식물이 소화되지 않고 위장에 머물러 있는 병증으로 숙식이 있다는 것은 부패한 음식이 장이나 위에 머물러 있다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냄새가 고약하고 잦은 방귀 증상이 있습니다.
기타 염증성 장질환이나 염증성 장증후군, 크론병, 대장염, 대장암 등 소화기 계통 문제가 있는 경우이며 또 소화계 관련 수술을 받았던 사람은 방귀가 더 많이 나오는 것을 경험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