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리당이 많은 식품과 과일은?
최근 유리당이 많은 식품을 섭취하면 심장병, 뇌졸중 등 심혈관질환 위험도가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몸에 안 좋다는 유리당, 피할 수 없으면 즐겨라?
이번 포스팅은 유리당을 과잉섭취 했을 때 생길 수 있는 질환과 유리당이 많은 식품과 과일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유리당이란
유리당은 일부 식품의 당도와 향을 개선하기 위해 첨가되는 식품 첨가물로 고당수분해물과 유산균을 혼합하여 만든 갈색의 액체입니다.
유리당과 첨가당 차이
유리당과 첨가당은 조금 다릅니다.
식품에 맛을 내기 위해 첨가한 당을 '첨가당'이라고 하는데 식재료에 자연스럽게 포함돼있던 당은 첨가당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 토마토 주스 속 과당 중 토마토에 들어있던 과당은 첨가당이 아니고, 따로 추가한 시럽 속 과당은 첨가당인 것 입니다.
유리당은 첨가당 뿐만 아니라 자연식품에 들어있는 당도 건강에 나쁠 수 있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제시한 용어 입니다.
유리당 과잉섭취 시
유리당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빠르게 혈당을 상승시키고 비만, 대사질환 등과 우리몸에 해로운 작용을 합니다.
과다한 유리당 섭취 시 우리몸에 끼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비만: 유리당은 쉽게 에너지로 전환되어 지방으로 저장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2. 당뇨병: 지나친 유리당 섭취는 인슐린 저항성을 촉진하고, 이는 당뇨병 발생을 유발합니다.
3. 심혈관 질환: 과다한 유리당 섭취는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키며 고혈압, 혈관경화, 심부전 등 발생요인이 됩니다.
4. 치아 부식: 유리당은 치아 균에 의해 대사되어 산이 생성되기 때문에 치아를 부식 시킵니다.
많이 섭취하면 몸에 해로운 유리당
때문에 유럽연합 등 일부 국가에서는 유리당을 금지하거나 제한하는 규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란에서는 현재 유리당의 사용이 허용되어 있지만, 이에 대한 감시 및 규제가 강화되고 있습니다.
유리당이 많은 식품
유리당은 일반적으로 음료, 아이스크림, 과자, 빵, 케이크, 캔디, 초콜릿, 쌀국수, 소스, 조미료 등 다양한 식품에서 사용됩니다.
유리당이 많이 포함된 대표적인 식품들로는 캔디, 초콜릿, 케이크, 아이스크림, 탄산음료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식품들은 고칼로리, 고당류, 고지방의 특징이 있어 과다 섭취 시 비만, 당뇨병, 대사증후군 등의 건강 문제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당한 섭취가 필요합니다.
유리당이 많은 과일
유리당은 과일에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과일의 유리당은 다른 식품처럼 첨가된 것이 아니라 과일의 성장과정에서 태양의 열과 광합성을 통해 생산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당 입니다.
일반적으로 과일은 당도가 높은 것이 맛이 좋아서 선호되지만, 과일에는 섬유질, 비타민, 미네랄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기 때문에 건강에 이로울 수 있습니다.
물론 과도한 섭취는 고혈당, 비만, 대사증후군 등의 건강 문제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당한 섭취가 필요합니다. 또 바나나 등 일부 과일은 많은 유리당을 함유하고 있어 특히 섭취에 유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리당이 많은 대표적인 과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 바나나
- 감
- 복숭아
- 망고
- 포도
- 키위
- 체리
- 파인애플
- 자몽
유리당은 식품 뿐만 아니라 의약품, 화장품, 칫솔 등에서도 사용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제품들에서의 유리당 함량은 일반적으로 매우 적으므로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