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그 디바우러 전술적 활용법은?
브루드워에서는 저그에 새 유닛 두 가지가 추가되었습니다. 공중 유닛인 디바우러와 지상 유닛인 러커가 입니다.
사실 저그에게는 가디언과 울트라 리스크를 제외하고는 기본 방어력을 가진 유닛도 강력한 공격력을 지닌 유닛도 없었습니다.
더군다나 가디언과 울트라리스크는 하이브까지 업그레이드를 두 차례나 해야만 하고 자원의 소모 역시 만만치 않습니다. 때문에 실제 게임에서는 가디언만 좀 쓰일 뿐 울트라리스크는 거의 보기가 힘들었습니다.
그러나 브루드워에서는 새로 추가된 러커가 상당히 빨리 생산되어 나오기 때문에 저그의중반 전술에도 많은 변화가 생겼습니다. 또한 프로토스의 커세어나 발키리 때문에 공중장악이 어려워졌기 때문에 저그가 어떻게 디바우러를 적절히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공중전에임해야 하는가가 중요한 관건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여기서는 디바우러 유닛을 중심으로 펼칠 수 있는 저그의 새로운 전술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디바우러 활용법
디바우러는 가디언과 마찬가지로 무탈리스크를 변신시키면 생산됩니다. 단 스파이어를 그레이터 스파이어로 업그레이드한 후에 가능합니다.
무탈리스크의 생산 비용이 미네랄 100, 가스 100이므로 실질적으로 디바우러의 생산 비용은 무려 미네랄 250, 가스 150이나 됩니다. 디바우러는 이처럼 무지막지한 자원을 투자해 만들고도 공중 공격밖에 할 수 없는 유닛이기 때문에 많이 만들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약간의 디바우러만으로도 커세어나 발키리에게 빼앗긴 제공권을 찾는 데 요긴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디바우러는 체력이 250이나 되고 25라는 공격력과 방어력 2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25라는 디바우러의 공격력에는 공격 목표 주위 유닛에게까지 미치는 산성 침이 포함됩니다. 이 산성 침과 디바우러의 체력, 그리고 튼튼한 장갑이 제공권 장악의 열쇠입니다.
산성 침 공격
디바우러의 공격을 받은 유닛과 그 주위의 유닛은 산성 침에 감염됩니다. 이 감염은 9까지 누적되는데, 먼저 상대 유닛의 공격 속도를 느리게 만듭니다.
특히 커세어나 발키리같이 단거리 공격을 하는 유닛들의 공격을 둔화시킵니다. 하지만 산성 침의 보다 탁월한 능력은, 이것에 감염되면 그 감염된 숫자만큼, 다음 공격받을 때 더 많은 피해를 입게 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설명하자면, 스카웃이 디바우러와 싸운다고 할 때, 만일 그 스카웃이 산성 침에 아홉 번 감염된 다음에 다시 공격을 받으면,디바우러의 기본 공격 능력 25에 9가 더해져 25 +9, 즉 34라는 피해를 입게 된다는 이야기 입니다.
따라서 이 디바우러를 잘만 활용한다면 커세어와 발키리에게 잃어버린 공격권을 다시 찾을 수 있게 됩니다.
제공권의 탈환
상대 테란이나 프로토스가 발키리와 커세어를 대량 생산한 경우라면, 무탈리스크와 스커지만으로는 전혀 승산이 없습니다. 따라서 디바우러가 반드시 필요한데 소비되는 자원의 양이 많아서 확장 기지가 최소 두 개 이상 되지 않고서는 디바우러를 많이 만들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3~5마리 정도의 디바우러와 다수의 무탈리스크를 잘 활용해야 합니다. 물론 자원이 많이 확보되었다면 디바우러 부대를 만들어 제공권을 장악할 수도 있습니다.
먼저 디바우러는 체력이 250, 기본 방어력이 2나 됩니다. 게다가 커세어나 발키리의 공격력은 5에 불과한 데 비해 디바우러의 공격력은 25나 된다는 점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적의 공중 유닛들이 확인되면, 디바우러를 앞세워 산성 침으로 일단 상대의 공격을 둔화시킨 다음 무탈리스크 주력 부대를 투입합니다.
이러한 상황은 디바우러가 맷집이 세기 때문에 가능 합니다. 일단 디바우러가 몸으로 떼우면서 산성 침으로 공격을 하고 나면, 그에 감염되어 공격력이 둔화된 상대 유닛을 무탈리스크가 공격하면 됩니다.
이때 주의해야 할 것은 무탈리스크나 스커지가 디바우러보다 먼저 커세어나 발키리에게 달려들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무탈리스크는 디바우러보다 훨씬 빠르기 때문에 자칫 서투르게 유닛을 조작하면 큰 낭패를 보게 됩니다.
이것은 마치 캐리어와 아비터 조합의 경우 어설프게 공격 명령을 내리면 속도가 빠른 아비터 혼자 용감히 달려나가, 포턴 캐논이나 미사일터렛과 싸우게 되는 경우와 같습니다.
따라서 아주 주의 깊은 유닛 컨트롤이 필요한 작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