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꿀팁

다리떨기 효과와 자면서 다리떠는 현상

다리떨기 효과와 자면서 다리떠는 현상

 

자면서-다리떠는-현상

 

"다리 떨면 복 나간다"!!, 예로부터 다리를 떠는 것은 일상 생활에서 금기 시 된 행동 중 하나 입니다.

 

참고로 “다리 떨면 복 나간다” 라는 말은 다리를 떠는 행위와 복을 터는 행위가 서로 비슷하다고 생각하여 만들어진 것으로, 유사 법칙에 바탕을 둔 속신 입니다.

 

비슷한 의미로 "한숨쉬면 복 달아난다" 라는 말도 있습니다.

 

다리떨기와 한숨쉬기, 하지만 이 두 가지 금기는 오히려 건강에 도움을 주는 행동 입니다.

 

다리를 떠는 이유

다리를 떠는 이유에 대해 과학적으로 정확하게 밝혀진 바는 없습니다. 하지만 현재까지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다리를 떠는 이유는 크게 정신적, 신체적인 이유 두 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정신적

평소 불안함을 많이 느끼면 다리를 떨게 됩니다.

 

 

이에 대해 동물행동학자들은 사람의 경우 불안함, 긴장감 등 심리적인 압박을 받게 되면 다리를 떠는 행동을 함으로서 태아 때 자궁안에서 느끼던 모체의 심장박동을 다시 느끼며 심리적 안정감을 찾게 된다고 합니다.

 

신체적

다리는 떠는 신체적 이유로는 의자에 장시간 앉아서 다리를 가만히 두면 혈액순환이 어려워져 다리가 저린 현상이 나타나는데 이 때 우리 신체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무의식 중에 다리를 떨수 있다는 것 입니다.

 

자면서-다리떠는-현상

달리떨기 효과

다리를 떠는 행동은 평상시에 집중력이 없거나 버릇이 없는 사람으로 보여진다고 하지만 오히려 건강에는 아주 좋은 습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 예방

다리를 떠는 행위는 오래 앉거나 서서 일하는 사람의 하체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의자에 오래 앉아 있거나 오래 서 있는 직장인들의 혈액이 다리로 몰리게 되더 다리가 부을 뿐 아니라 저리고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다리 정맥이 부풀어 올라 눈에 보일 정도로 튀어나오는 하지정맥류가 생기기도 합니다.

 

다리떨기 효과

 

다리를 떨면 다리의 혈액순환이 촉진되면서 붓고 단단해진 다리 근육을 풀어주어 자연스레 붓기가 빠지고 통증이 완화되는 효과를 볼 수 있어 하지정맥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집중력 향상

​다리를 떠는 동안 뇌에 자극을 주어 집중력이 향상된다고 합니다. 특히 ADHD를 가진 아동들의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숙면과 다이어트

다리를 떠는 행동으로 하루 약 300kcal 소모가 되는데 이는 거의 1시간 정도 운동을 한 효과 입니다. 또 다리를 떨면 뇌속에서 세라토닌이라는 성분이 분비가 되는데 이 성분은 스트레스 해소 및 편한 숙면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자면서 다리떠는 현상

다리떨기 효과가 우리 건강에 도움을 주기는 하나 만약 자면서 다리떠는 현상이 있다면 이는 질병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불안증후군

하지불안 증후군은 주로 잠들기 전 또는 자면서 다리에 불편한 감각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 다리를 떨거나 움직이는 질환으로 수면장애의 일종 입니다.

 

다리떨기 효과

 

만약 자신이 자면서 다리떠는 현상을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는 크게 걱정할 정도는 아닙니다. 하지만 본인이 수면 중 다리떨기를 느낀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하지불안증후군은 정신적인 문제일수도 있고 또 허리나 경추 쪽 척주의 문제일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정형외과, 신경외과, 정신의학과 등이 진료과 입니다.

 

다리떨기 효과

 

신생아 다리떨기

아직 신생아를 벗어나지 않은 아이가 자면서 다리를 떤다면 주의깊은 관찰이 필요합니다. 단순 경련 일수도 있지만 또 다른 원인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신생아의 경우 태어난지 얼마 되지 않아 신경발달이 완성되지 않은 시기라 가끔 다리를 부르르 떠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레 없어집니다.


하지만 다리가 떨리는 순간 잡았을 때 바로 멈춰지지 않는 경우 혹은 양쪽다리에 모두 다 나타나는 경우는 또 소아과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