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때문에 창밖을 보면 숨이 턱턱 막히는 시기
뿌연 하늘을 보면 청소하는 것도 두려운데요.
아무래도 환기가 어렵다 보니 오히려 청소 후 더 많은 먼지가 공중에 날아다닐 것 같은 불안감 때문 입니다.
그렇다면 미세먼지가 심한날 환기 및 청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번 포스팅은 미세먼지 나쁨 수분일때 환기 및 청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세먼지 심한날 환기
먼저 미세먼지 심하다, 나쁘다의 기준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참고로 이 기준은 한국과 세계보건기구(WHO)가 다르며 한국이 더 기준이 낮습니다. 때문에 검색 시 미세먼지 보통일 때에도 WHO 기준으로는 나쁨 일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 나쁨 기준
WHO의 미세먼지 농도&수치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미세먼지 나쁨 기분 (단위 : ㎍/m3)
- 좋음: 미세먼지 0~30
- 보통: 미세먼지 31~50
- 나쁨: 미세먼지 50~100
- 매우 나쁨: 미세먼지 151~
미세먼지 심한날 환기방법
미세먼지가 '나쁨'인 날에도 환기는 필수입니다.
환기를 전혀 하지 않으면 미세먼지뿐 아니라 다양한 오염물질이 축적되어 실내공기질이 더 나빠집니다. 때문에 환기를 통해 실내의 오염된 공기를 배출하고 신선한 공기를 유입시켜야 합니다.
하지만 미세먼지가 '나쁨'인 날에는 환기를 할 때 다음과 같은 주의 사항을 지켜야 합니다.
- 환기는 하루에 3~5분 짧은 시간에 집중적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 환기는 오전 9시~오후 3시 사이 미세먼지 농도가 비교적 낮은 시간대에 합니다.
- 창문을 열 때는 마주 보는 창문 양쪽을 열어 바람길을 만듭니다.
- 환기 중에는 공기청정기를 켜두면 좋습니다.
미세먼지 심한날 청소방법
미세먼지 심한날 효율적인 청소 방법은 바로 위아래 청소법과 물걸레 청소 입니다.
1. 위아래 청소법
미세먼지는 일반 먼지보다 더 가볍고 눈에 보이지 않습니다.
그래서 손이 닿는 바닥보다는 천장이나 벽면에 달라붙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미세먼지 심한 날 청소할 때는 위에서 아래로 내려오는 ‘위아래 청소법’을 기억해야 합니다.
간단히 말해 미세먼지 심한 날에는 위쪽에서 아래쪽으로, 안쪽에서 바깥쪽 방향 순서로 청소를 해주면 됩니다.
2. 물걸레 청소
창문을 열지 않고 진공청소기 사용 시 배출구를 통해 나오는 바람으로 미세먼지가 더 퍼지기 쉬우며 특히 청소기 내부의 필터가 오래된 경우엔 집 내부 공기가 더 안 좋아지기도 합니다.
그래서 미세먼지가 안 좋을 땐 되도록이면 물걸레질을 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좀더 팁을 드리자면 분무기를 뿌려 습도를 머금어 무거워진 먼지가 바닥으로 내려앉게 한 후 걸레질을 해주면 습도도 올라가고 미세먼지 제거 효과도 있습니다.
끝으로 미세먼지 나쁨 일때 침구를 털어야 한다면 건조기를 이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