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꿀팁

비행기 결항 대처법 - 결항기준과 확인하는 방법

비행기 결항 대처법 - 결항기준과 확인하는 방법

 

 

최근 매서운 눈보라로 인한 항공기 결항이 잇따르고 있습니다.특히 제주발 항공기 결항이 많았는데요.

 

한국공항공사 제주본부 관계자는 관광객 1만8천여 명의 발이 묶인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습니다.

 

만약 날씨 같은 천재지변으로 항공기가 결항된다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비행기 결항기준

항공기 결항 기준은 항공기상청에서 발표하는 항공기상 특보에 따라 결정이 됩니다.


비행기의 안전한 이,착륙을 방해하는 폭풍, 대설, 호우 등의 9가지 항공기상특보가 발표되면 항공사에서는 출발지, 도착지의 공항 여건, 이륙 중에 생기는 기상 변화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운항이나 결항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태풍

태풍으로 인하여 강풍 및 호우 등의 경보기준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될 때 특보를 발표합니다.

천둥번개

해당 공항에 천둥 번개가 발생 또는 예상 될 때

대설

24시간 적설이 3cm이상 발생 또는 예상될 때

강풍

10분간 평균 풍속이 25KT이상 또는 최대 순간 풍속이 35KT이상인 현상이 발표 또는 예상될 때 

구름고도

해당공항의 기상관서, 항공 교통업무 기관 및 운항자 간의 협의에 의한 기준치 이하로 발생 또는 예상될 때

저시정

저시정이란 목표물을 명확하게 식별할 수 있는 최대 거리가 얼마 되지 않음을 뜻 하는데 해당공항의 기상관서, 항공 교통업무 기관 및 운항자 간의 협의에 의한 기준치 이하로 발생 또는 예상될 때 발표합니다.

호우

강수량 30mm/h. 50mm/h이상 발생 또는 예상될 때

황사

황사로 인해 1시간 평균 미세먼지(PM10) 농도가 400㎍이상이 2시간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시정 5,000m이하가 예상될 때

윈드시어

윈드시어란 짧은 거리에 걸쳐 갑자기 바람의 속도나 부는 방향, 또는 두 가지가 동시에 변하는 현상을 말하는데 윈드시어 탐측장비로 탐측이 된 경우로 이륙 및 착륙시 항공기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15KT이상이 정풍 또는 배풍이 변화 할 경우 발표 합니다.

특히 제주도는 예측할 수 없는 강풍이 자주 불기 때문에 폭우나 폭설이 아님에도 윈드시어로 인한 결항이 꽤 많습니다.

 

 

비행기 결항 확인하는법

항공 특보에 대한 내용은 항공기상청을 방문하면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행기 결항이나 지연에 대한 내용은 해당 항공사 홈페이지 방문이나 전화를 통해 확인하여야 합니다.

 

 

항공기결항 대처방법

날씨로 인해 항공기가 결항이 되었을때에는 고객은 전액 환불을 받거나 대체 항공편을 제공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물론 지연이나 결항시 보상 범위는 항공사별, 사유별, 노선별, 시간별 등에 조금씩 다릅니다.

 

 

국내 항공사의 경우 국내 여객에서는 결항 시 1~3시간 이내 대체 편을 제공하면 운임의 20%를 배상하고, 3시간 이후 대체 편을 제공하면 운임의 30%를 배상해야 한다.

 

대체 편을 제공하지 못했다면 운임을 돌려주거나 해당 구간 항공권이나 교환권을 제공해야 합니다.

 

취소·지연된 비행편에 대한 보상을 받기 위해서는 비행날짜 7일 이내로 항공사 웹사이트나 고객센터를 통해 보상 신청을 해야 합니다.

 

단 저가항공사 등의 경우에는 이러한 대처가 미흡한 사례도 종종 발생하는데 비행기가 결항되는 경우에는 여행자보험에서 관련 담보를 가입한 경우에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항공기 결항 호텔은?

배행기에 대한 보상은 당연한데 그럼 호텔 등 숙박시설 또는 렌트카에 대한 보상은?

 

천재지변으로 인해 당일날 비행기가 뜨지 않으면 렌트카, 숙박업체에서도 100% 환불을 해주는 편입니다. 단 이 때 결항증명서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으며 모텔 등 소규모 업체일 경우 개인이 알아서 해결해야 합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