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헤드 없애는 방법과 제거 후 관리
맑고 환한 피부를 가지고 있다 하여도 콧잔등에 거뭇한 블랙헤드가 눈에 띄면 정말 보기 싫습니다.
마치 점 또는 주근깨 처럼 보이는 블랙헤드 없앨 수 있는 방법은?
블랙헤드란
블랙헤드란 모공에 박힌 피지가 밖으로 나오면서 공기와 접촉해 산화되어 검게 변한 것으로 피지선이 많이 분포한 콧잔등, 콧방울에 주로 생기게 됩니다.
블랙헤드를 그냥 방치했다간 피지가 커지면서 모공의 크기를 키울 수 있고 미관상 청결하지 못한 인상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블랙헤드가 생기는 원인
블랙헤드가 생기는 이유는 바로 피지 때문입니다.
피부에 먼지, 땀, 이물질 등이 섞이면 피지가 만들어 지는데 피지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과도하게 분비되고 이 때 모공을 넓혀 밖으로 나오면서 검게 변합니다.
블랙헤드 예방법
블랙헤드가 생기지 않게 하는 가장 원초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은 바로 피지가 생기지 않게 관리를 해주는 것 입니다.
평소 꼼꼼한 세안을 통해 모공 속 피지와 노폐물을 수시로 제거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세수를 할 때 지나치게 뜨거운 물은 모공을 확대시킬 수 있으니 미온수로 세안하는 것이 좋은데 이 때 블랙헤드를 손으로 짜거나 세게 문지르며 세안하는 습관은 좋지 않습니다.
블랙헤드 없애는 방법
이미 생겨난 블랙헤드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저자극 각질제거제
각질제거제로 각질을 제거하면 피부 속에서 피지가 갇혀 블랙헤드로 변하지 않도록 막을 수 있습니다. 단 이 때 사용하는 각질제거제는 저자극이 좋습니다.
정도가 심하지 않다면 일주일에 한두 번 정도 팩이나 가벼운 필링 제품으로도 블랙헤드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블랙헤드 제거 전용제품
블랙헤드가 심한 경우에는 블랙헤드 전용 제품을 사용하여 없앨 수 있습니다.
주로 오일 제품이 많은데 블랙헤드를 녹여 없애는 원리 입니다.
일주일에 1~2회 정도 미온수나 스팀타월을 이용해 모공을 열어준 뒤 시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블랙헤드 제거 후에는 차가운 스킨으로 적신 화장솜을 압출 부위 위에 올려 모공 입구를 조여주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병원에서 치료·시술
단시간에 확실하게 블랙헤드를 없애는 방법은 피부과를 찾아가는 것 입니다.
특히 피지 분비량이 많아 블랙헤드가 유난히 많은 지성피부의 경우에는 피지선 자체를 제거하는 근본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주로 레이저 시술을 많이 하는데 최근 각광받고 있는 시술은 ‘뉴스무스빔’ 입니다
뉴스무스빔 레이저는 진피의 피지선과 탄력섬유인 콜라겐에 적절한 열을 가열, 피지선을 파괴하고 콜라겐 합성을 증진시켜 블랙헤드를 제거해 주는 원리 입니다.
기타 미세 절연침을 이용해 피지선만 근본적으로 파괴하는 ‘고바야시, 미라루시 시술’도 많이 하고 있습니다.
블랙헤드 제거 후 관리
블랙헤드는 제거를 하여도 계속 계속 생겨납니다. 때문에 꾸준히 관리해야 합니다.
집에 귀가 한 후에는 반드시 화장을 지워야 하며 과음, 흡연 등 피부 영양소 공급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행동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특히 술과 담배는 혈류 공급에 문제를 일으켜 피부에 충분한 영양소가 공급되는 것을 막기 때문에 더욱 금물 입니다.
블랙헤드 제거 주의사항
블랙헤드를 손이나 핀셋 등으로 제거하려 해선 안 됩니다.
손 또는 오염된 핀셋 등을 이용해 짜거나 세게 문지르면 모공이 자극되고 오히려 블랙헤드가 심해질 수 있으며 세균, 박테리아가 침투해 염증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또 압력을 가하는 중 피부가 벗겨져 색소 침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블랙헤드 제거를 위해 코팩을 사용하기도 하는데, 팩은 장기적인 효과를 보기 어려우며 모공이 커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 빈 모공에 다시 피지가 차면 언제든 블랙헤드가 생기기 되며 코팩을 뜯는 과정에서 피부가 손상될 위험도 있습니다.
만약 코팩을 사용했다면 차가운 스킨, 팩 등을 이용해 열린 모공을 닫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