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상하다의 계상 뜻은
회계 관련 또는 건축관련 공부를 하다보면 '계상'이라는 단어가 많이 나옵니다.
문맥 상 뜻을 대충 유추해보기는 했으나 정확히 알고 넘어가야 앞으로 사용하는데 혼동이 없을 듯 합니다.
계상하다 뜻
"계상하다"는 다양한 의미를 가진 한국어 동사입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계상'의 뜻은 '수를 세다, 셈을 세다의 계(計) '와 '윗 상(上)'으로써 계산하여 올린다는 의미인데 간단하게 본다면 "숫자를 계산하여 장부에 올린다" 입니다.
즉 계상은 계산한 숫자를 기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면 차변에 소모품비를 10,000 계상하고 / 대변에 미지급금을 10,000 계상한다
이런 식으로 쓰입니다.
주로 대개 회계 분야에서 쓰는 용어인데 비슷한 말로는 "계산하여 부기한다" 정도가 있겠습니다.
문맥상 계상을 계산과 비슷한 의미로 유추하는데 계상과 계산의 차이를 간략히 본다면 계산은 단순히 수를 세는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장부에 기록하는 것은 빠짐)
또 과대계상이란 감가상각비로 기표할 금액을 부풀려서 기표한 것을 의미합니다.
계상의 다른 의미는?
1. 고려하다
: 계획이나 예산 등을 세울 때 어떤 요소를 포함시키거나 고려한다는 의미입니다. 예를 들어, "예산에 여행 경비를 계상하다"는 문장은 여행 경비를 예산 계획에 포함시킨다는 의미입니다.
2. 포함시키다
: 어떤 목록이나 집계 등에 어떤 항목을 포함시킨다는 의미입니다. 예를 들어, "참가자 명단에 나의 이름을 계상하다"는 문장은 나의 이름을 참가자 명단에 포함시킨다는 의미입니다.
3. 기록하다
: 어떤 사실이나 정보를 기록하거나 기입한다는 의미입니다. 예를 들어, "회의록에 발언 내용을 계상하다"는 문장은 회의록에 발언 내용을 기록한다는 의미입니다.
4. 빼다
: 어떤 금액이나 수량을 전체에서 빼낸다는 의미입니다. 예를 들어, "세금을 계상하여 실제 수령액을 계산하다"는 문장은 세금을 뺀 실제 수령액을 계산한다는 의미입니다.
계상 예시
"계상하다"는 다양한 의미를 가지고 있지만 가장 핵심적인 의미는 "포함시키다" 또는 "기록하다" 이며 문맥에 따라 가장 적절한 의미를 파악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 원래 매출보다 더 많이 계상을 했습니다. (과다 매출 기록)
- 계상된 재고 금액이 실제와 차이가 있습니다. (장부와 실제 재고의 불일치)
- 참석자 명단에 제 이름을 계상해 주셨나요?(포함시키다)
- 회의록에 중요한 내용을 모두 계상해야 합니다.(기록시키다)
함께 읽으면 좋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