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유청단백질만들기? 유청이란?
불과 50년 전까지만 해도 유청은 치즈 부가물로 여겨 버려졌습니다.
뿐만 아니라 폐기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도 많이 들었으며 토양을 오염시키는 환경 오염물질로도 인식 되었습니다.
말 그대로 천덕꾸러기 유청
하지만 최근 유청은 전혀 다른 대접을 받고 있습니다. 바로 최고의 단백질로 평가 받고 있기 때문 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유청단백질이란 무엇이며 유청단백질 만드는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청단백질만들기
먼저 유청이란 우유에서 치즈·요구르트를 만들고 남은 액체를 말하는 것으로 우유의 약 20%를 차지하며,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비타민,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유청에서 약 93% 수분을 제외한 약 0.6%를 유청 단백질이라고 합니다.
유청단백질 효능
유청단백질은 체내 흡수가 빠르고 순수 단백질 함량이 높으며 아미노산을 충분하게 함유하고 있어 좋은 단백질 공급원으로 유청단백질의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근육 성장과 회복 촉진 - 류신 아미노산
- 체중 감량 도움 - 지방연소 촉진
- 면역력 강화 - 비타민, 미네랄
- 혈당 조절 도움 - 인슐린 분비를 조절
- 뼈 건강 유지 도움 - 칼슘, 마그네슘, 인
유청단백질 먹는법
유청단백질을 과다 섭취 시 설사, 복부 경련, 복부 팽만감같은 소화기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유당 불내증이 있는 경우에는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하루 권장 섭취량 25~50g 이상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유청단백질은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할 수 있는데 가루 형태로 구매해 스무디, 요구르트 등에 첨가해 마시면 편리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유청단백질만들기
유청단백질은 대부분 시중에서 파우더 상태로 된 제품을 구매해 먹는 것이 일반적 입니다.
그런데 유청분리기를 이용하여 남은 유청으로 순수단백질을 만들 수 있을까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할수는 있으나 추천하지 않는다 입니다.
먼저 유청분리기는 그릭요거트를 만들때 필요한 도구로 그릭요거트는 기본 요거트의 수분(유청)을 제거한 상태를 의미 합니다.
그릭요거트를 만들고 남은 유청에는 단백질부터 미네랄, 비타민등이 풍부하기 때문에 라씨라는 음료를 만들어 먹거나 화장품으로 재활용하기도 합니다.
만약 남은 유청에서 단백질 성분만 따로 분리하며 그것이 바로 유청단백질 인데 문제는 단백질의 순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운동선수나 다이어트하는 사람처럼 고품질의 단백질을 필요로 하는 경우에는 시판되는 유청단백질 보충제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