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가 띵 해요 - 브레인 프리즈란?
두통을 유발하는 요인은 무려 500가지가 넘습니다.
예를 들어 차가운 음료나 아이스크림을 먹고 갑자기 '머리가 ‘띵~’ 해지는 느낌을 받은 적이 한 번쯤은 있을 것인데 이 또한 '브레인 프리즈'라는 순간적인 두통의 일종 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머리가 띵 한 증상이 나타나는 두통의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머리가 띵
먼저 차가운 음료나 아이스크림을 먹고 순간적 머리가 띵 한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머리의 혈관확장 때문 입니다.
차가운 음식을 먹으면 우리 몸은 급격히 차가워진 몸을 덥히려고 몸은 더 많은 혈액을 보내기 위해 머리의 혈관을 확장시키는데 이 과정에서 뇌는 이를 위험 신호로 인식해 통증을 느끼게 하는 것 입니다.
대부분 수분 이내에 머리가 띵 한 증상이 사라지며 좀 더 빨리 증상을 완화시키고자 한다면 따듯한 음료를 마시거나 혀나 엄지손가락을 입 천장에 닿게 하여 입과 목의 온도를 정상으로 돌리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머리가 띵한 이유
차가운 음료를 먹지 않았음에도 머리가 띵한 두통이 자주 또 강하게 온다면 다음과 같은 질환 또는 신체이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1. 뇌졸중
뇌졸중은 뇌 혈전 형성, 혈관 파열 또는 혈관 축소로 인한 혈류 차단에 의해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뇌 조직에 산소와 영양 공급이 제한되어 뇌조직 손상이 발생합니다. 뇌졸중은 머리가 띵하고 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일상 생활에서 어쩔 수 없이 발생하는 정상적인 반응으로 과도한 스트레스는 신경전달물질의 변화를 일으키고 중추신경계에 악영향을 끼쳐 두통과 관련된 생리학적 반응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3. 근육 긴장
잘못된 자세, 장시간의 화면 시간, 스트레스, 부상 등이 근육이 긴장되는 상태가 지속될 때 두통, 목과 어깨의 반강직, 얼굴과 턱의 긴장, 이완이 어려운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후종인대골화, 거북목 등의 경추질환은 경추를 지나는 신경을 압박하기 때문에 머리가 띵한 두통을 야기 합니다.
4. 안구 질환
극심한 난시나 안구 관련 질환도 두통을 유발하는 요인 중 하나 입니다. 시력이 약한 경우 혹은 안구 조절 장애를 가진 경우 뇌가 더 활발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그 과정에서 뇌의 혈류량이 늘기 때문 입니다.
5. 혈액순환 문제
혈액은 우리 몸에 필요한 산소와 영양소를 모든 기관으로 운반하는 역활을 하고 있는데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기면 뇌에 충분한 혈류가 공급되지 않아 머리가 아프고 핑 도는 듯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슷한 이유로 빈혈이 있어도 띵 한 두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6. 수면부족
수면 부족 시 체내의 산소 공급이 부족해지게 되는데 이로인해 피로감과 머리가띵 해지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7. 기립성 저혈압
기립성 저혈압은 앉아있다가 갑자기 일어난 경우 순간적으로 어지럼증을 느끼는 질환으로 머리가 띵 하면서 어지럽고 울렁거리는 증상을 동반 합니다.
기타 교통사고, 강한빛, 소음, 환기 부족, 무리한 다이어트 등도 머리가 띵한 두통을 유발하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글